일상을 망치는 거북목/일자목

일상을 망치는 거북목/일자목 

 

2019년 우리나라가 스마트폰 보급률이 94%로 세계 1위를 기록했었대요ㅎㄷㄷ

최근 5년간 스마트폰 관련 진료비가 무려 2조 1,808억 원에 달하는데, 그중 거북목/일자목 관련 진료비가 9,802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목 통증으로 고생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목이 아프기 시작하면 점점 온몸이 아파져서 무력해지는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저는 하루 기분이 그날 운동이 잘됐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ㅎ

일자목을 고치기 위해 헬스 전 목 주변 스트레칭만 10분 정도 매일 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목 통증의 원인과 증상, 주의사항을 알아볼게요!

스트레칭도 말씀드리고 싶지만 스트레칭은 전문가분들께서 영상으로 소개하는 부분은 참고하시는 게 맞을 것이라 생각돼서 생략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ㅜ

 

목 통증의 원인&증상

정상적인 목뼈 배열

 

거북목
일자목

목뼈는 맨 위 첫 번째 사진처럼 C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포물선을 그려서 머리의 하중을 분산시키고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기 좋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스마트폰을 고개 숙여서 쳐다보거나,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컴퓨터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 C자 형태의 목이 점점 두 번째, 세 번째 사진처럼 목 통증의 주범인 거북목일자목이 되는 것입니다.

 

목 통증이 심해지면 두통이나 어깨 통증까지 유발해요

목뼈 주변 근육이 경직돼서 뇌까지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거나 신경을 압박해서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연결되어있는 어깨 근육까지 아프게 됩니다ㅜ

 

그리고 거북목과 일자목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목 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요!

목 디스크는 목 주변의 근육, 인대, 디스크가 퇴행되어 디스크 바깥의 섬유질이 찢겨서 내부의 수핵이 신경을 건드리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팔 저림, 손가락 저림, 마비 증상을 동반해요ㅜ

일자목, 거북목보다 치료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빠르게 병원 진단을 받아보셔야 해요!

 

그러니까 목 통증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병원을 가서 X-ray를 찍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거북목은 평소에 목이 어깨보다 앞으로 많이 빠져있거나 어깨와 목이 앞으로 굽어있는 라운드 숄더를 통해 외형적으로 알 수 있지만 일자목은 한눈에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요.

 

주의사항

1. 목을 일부러 꺾어서 소리를 내는 습관 금지

 

저는 어릴 때 영화를 보고 목이나 손가락, 허리를 일부러 비틀거나 꺾어서 소리를 내는 습관이 있었어요..ㅎㅎ

처음 봤을 땐 멋있기도 하고 하다 보니 나중 되면 안 하면 뻐근해서 시원해지려고 계속했었는데요

어릴 땐 괜찮았는데 점점 나이가 들면서 이상이 생기더라고요ㅜㅜ

이게 뻐근하다고 억지로 목뼈를 꺾거나 비틀어서 소리를 내게 되면 주변 근육, 인대, 디스크가 퇴행이 진행돼서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저도 이 말을 듣고 꺾는 행동을 멈췄더니 처음엔 뻐근했지만 근육을 풀어주는 방향으로 행동하다 보니 오히려 더 좋아졌어요!

 

2.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목뼈의 변형은 장기간을 걸쳐서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고치는 것도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해요.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꾸준하게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생활습관을 들인다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고칠 수 있어요!

 

3. 베개를 바꿔보자

 

베개는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비싸다고 목에 좋은 베개가 아니에요.

높이는 10cm 이하가 좋은데, 저는 수건을 돌돌 말아서 목 뒤만 받쳐서 자고 있어요!

처음엔 오히려 베개가 불편하고 목이 뻐근할 수 있는데, 이전까지 사용하던 베개에 목의 근육들이 적응되어 있어서 그런 거랍니다.

며칠 사용하다 보면 오히려 목이 더 편하게 적응되실 거예요!

 

 

이상으로 득근의 최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일반인으로서, 방해가 되는 목 통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