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먹으면 오히려 손해인 영양제??

그냥 먹으면 오히려 손해인 영양제??

 

요즘은 어느 가정이던지 영양제가 한 종류 이상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가 등장한 이후에 면역력이라도 높이기 위해 비타민과 영양제의 구매율이 더 높아졌어요.

저희 집도 부모님께서 비타민과 영양제를 많이 사놓으셔서 많이 쌓여있어요.

특히 아버지께서 비타민c는 많이 먹을수록 좋다고 하시는 비타민c의 열렬한 신봉자이시기 때문에 항상 집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작년동안 저희 가족이 먹은 비타민 빈통ㅎㅎ

저 같은 경우에도 하루에 4,000mg씩 한 번에 먹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까 비타민c 섭취 방법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더라고요..ㅜㅜ

그래서 비타민뿐만 아니랄 여러 영양제에 대해 섭취방법과 시기에 대해 찾아본 것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비타민c

 

대표적인 수용성비타민으로 섭취하면 본인의 몸에 필요한 양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모두 배출됩니다.

 

  • 섭취량에 따른 효과

 

비타민c는 1,000mg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의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 신장결석의 원인 중 하나인 '옥살레이트(Oxalate)'라는 물질의 배출을 20% 정도 높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이플 스토리 포션도 아니고 당연히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비타민c를 2,000mg 정도 섭취했을 때에는 신장에 돌이 생기는 신장결석의 발생 위험이 오히려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비타민을 많이 먹어야 일상생활에 있어서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다고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더 많은 수분을 자주 섭취해서 소변이 농축되는 것을 막아주셔야 합니다.

 

(저희 아버지가 그동안 2,000mg을 아침, 점심, 저녁으로 총 6,000mg을 드셨는데 빨리 말씀드려야겠어요..ㅜㅜ)

 

  •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해서 좋은 영양제로는 철분콜라겐이 있습니다.

 

철분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임산부나 빈혈이 있는 분들이 두 가지를 함께 드시면 좋을 듯합니다.

 

콜라겐

콜라겐을 합성할 때 비타민c가 콜라겐의 생성을 보조하는 기능을 해서 많은 콜라겐 제품에 비타민c가 들어가게 됩니다.

 

  •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구리

적정량은 상관이 없지만, 고용량의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구리가 흡수를 방해받게 됩니다.

 

  • 섭취 타이밍

 

수용성인 비타민 c은 공복에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멀티 비타민

 

멀티 비타민은 수용성, 지용성 비타민을 포함하여 미네랄까지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영양제입니다.

최근에 나오는 멀티비타민은 함량이 높게 나오는 추세라서 다른 비타민을 추가로 섭취하는 것은 속 쓰림이나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도 있어서 함량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영양제

 

최근에 나오는 멀티비타민은 함량이 높게 나오는 추세라서 다른 비타민을 추가로 섭취하는 것은 속 쓰림이나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도 있어서 함량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그중에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필요량 이상을 섭취할 경우에 간이나 지방조직에 축적돼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A

과량을 섭취하게 되면 식욕 부진, 근육통, 복통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임산부들이 주의하셔야 할 것은 기형아 출산이라는 큰 문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5,000IU 이하, 건강한 일반 성인은 10,000IU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 사항입니다.

 

비타민B군

B3, 나이아신의 경우에는 안면홍조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고

B6, 피리독신의 경우에는 하루 1,000mg 이상 장기간 고용량으로 복용하게 되면 신경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함량에 꼭 유의해주세요.

 

 

  •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가급적 모든 지용성 비타민은 섭취량에 유의해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비타민D는 다릅니다.

 

비타민D 

현대인의 대부분이 비타민D 부족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사람에게 결핍되어 있는 비타민 중에 하나입니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비타민D의 일일 권장량은 400IU이고 상한 섭취량은 4,000IU입니다. 하지만 400IU만으로는 우리 몸에 필요한 혈중 비타민D의 수준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견해가 많아서, 비타민 D를 복용할 때는 400~2,000IU정도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멀티비타민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D는 일일 권장량인 400IU정도만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멀티비타민에 포함되어있는 양을 체크하시고 추가로 섭취해주는 것은 오히려 좋습니다.

 

  • 섭취 타이밍

 

수용성 비타민은 공복, 지용성 비타민은 식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티비타민은 공복 섭취 시 위장장애를 쉽게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후 혹은 식사 중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칼슘

 

뼈에 99% 정도 들어있고 나머지 1%가 혈액에 들어있는데 이 1%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D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마그네슘

칼슘을 단일 성분으로 먹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타납니다. 혈중에 높아진 칼슘이 혈관의 석회화를 유발하고 동맥경화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마그네슘은 이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섭취비율은 칼슘과 마그네슘을 1:1 or 2:1로 섭취하면 됩니다.

 

비타민 K2

칼슘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면 칼슘과 비타민 K2를 함께 섭취해주면 좋을 듯합니다.

 

  •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철분

칼슘은 마그네슘과 더불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섭취할 때는 1~2시간 간격을 두고 전이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다들 아시는 눈에 좋은 영양제로 몸에는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는 없어 섭취해주어야 하는 영양제입니다.

 

  •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항응고제

함께 복용하면 출혈 위험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키토산

키토산은 장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서 지방의 배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오메가 3와 함께 섭취할 경우 오메가 3가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배설될 수 있습니다.

둘 다 식 후에 먹는 영양제라 같이 먹으면 조합이 좋지 못합니다.

 

  •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코큐텐

높은 혈압 감소, 항산화, 심장 건강,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메가 3와 같이 먹을 때 심장 및 혈관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지용성이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흡수가 좋아집니다.

 

비타민e

쉽게 산화되는 오메가 3의 단점을 커버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오메가3 제품에는 비타민e가 추가돼 있습니다.

 

루테인

다들 아시다시피 오메가 3처럼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합니다.


 

그 외 함께 섭취하면 주의해야 하는 성분들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vs 항생제

 

일반적으로 감기약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항생제의 경우 우리 몸의 나쁜 균이 증식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나 유산균은 좋은 균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테지만 유익균이더라도 균의 일종이기 때문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1~2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장약

 

대표적으로 밀크씨슬이나 우루사의 성분인 UDCA가 있습니다. 

간의 경우 약이 대사 되는 주요 장소이기 때문에 간에 작용하는 건강 기능 식품을 섭취하게 될 경우 다른 약의 대사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UDCA는 우리 몸의 담즙을 촉진시키는데, 담즙은 장에 작용해서 지방을 포함한 여러 물질의 소화와 흡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의약품의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분들께서 드시고 계시지만 잘못 드시고 계실 수 있는 영양제의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차는 분명히 존재하겠지만 혹시라도 본인께서 잘못 드시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영양제도 과하거나 잘못 먹으면 이 될 수 있는 점 꼭 유의합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